카테고리 없음

방법과 SKT 요금제 변경 갤럭시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 조회

화치설 2022. 5. 18. 01:32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과도한 데이터 요금제로 사용되거나 반대로 너무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여 추가 과금하시는 분들을 위해 보다 명확하게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요금제를 사용하여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오늘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데이터 사용량을 조회하는 방법과 그에 맞는 SKT 요금제를 직접 변경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내 설정 앱을 터치 > 연결 > 데이터 사용 메뉴를 선택합니다. 검색에서도 해당 경로를 찾을 수 있지만 메인으로 바로 선택 가능하기 때문에 검색할 필요 없이 제가 설명한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다음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메뉴를 터치하면 이달 내가 얼마나 많은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또 주로 사용하는 앱에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한눈에 확인하기 쉽고, 또 최대 3개월 전까지 각 달마다 얼마만큼의 데이터를 사용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쓴 8월에만 26GB 정도 썼네요. 오차가 있어도 30GB 이상은 넘지 않을 겁니다. 그러면 이제 제 데이터 사용량을 기준으로 적절한 SKT 요금제는 어떤 것이 있고 그에 맞게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는 기존 데이터 사용량 무제한 5GX 프라임 89,000원 요금제를 약 1년 가까이 사용했는데요. 제가 가입할 당시 해당 요금제에 가입하면 디지털 콘텐츠인 웨이브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고 여러 혜택도 많았지만 사실 그런 혜택보다는 현금 완납 시 6개월 정도 유지해야 하는 기준이 있어서 사용한 이유가 더 크네요. 본격적으로 나에게 맞는 요금제 변경을 위해 Tworld 앱 실행 > 좌측 상단 햄버거 아이콘 터치 > 나의 가입 정보 > 나의 요금제/부가 상품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제 요금제/부가 상품 화면에 진입한 후 요금제 확인 배너를 타고 들어가면 저렴한 요금제는 잘 보이지 않고 상위 요금제만 보여주거든요. 스크롤을 몇 번 낮춰보면 '다른 요금제 보기' 텍스트가 잘 보이지 않게 노출되어 있는데 해당 영역을 터치> 상단 메뉴에서 5G를 선택하면 현재 SKT에서 제공하는 모든 5G 요금제를 모두 볼 수 있고, 또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 요금제와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앱을 켜자마자 검색 기능을 활용해 5G 요금제를 검색해도 되지만 여기 경로를 이용하는 게 가장 한눈에 보기 쉽습니다. 따라서 각자의 취향에 맞게 진행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대개 아무리 많이 써도 한 달에 30GB를 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났고, 5GX 레귤러 플러스 250GB(79,000원)와 슬림 10GB(55,000원) 사이에 있는 5GX110GB(69,000원) 요금제가 가장 적합해 보였습니다. 화면을 아래로 더 낮춰보니 다양한 5G 요금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언택트 요금제는 T다이렉트샵 전용 요금제이므로 저에게는 해당사항이 아니며 그 아래도 청소년, 12세 이하, 시청각장애인 요금제로 해당되지 않으므로 대부분 플래티넘, 프라임, 레귤러 플러스, 슬림 중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요금제 화면에 들어가면 요금제에 대한 간단한 설명 등이 존재합니다. 대충 이해 완료하면 '요금제 변경' 버튼 클릭> 이미지처럼 팝업창이 하나 출력되는데 제가 1년 전에 가입할 때는 프라임 요금제 정도를 사용하면 FLO와 웨이브 모두 무료였는데 지금은 어떤 상위 요금제를 사용해도 70% 할인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즉 30%는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겁니다. 음..별로 그것이 알고 싶은 시청이 아니라면 주로 넷플릭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나중에 유료로 이용하더라도 요금제 2만원 정도 다운시켜 사용하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에 별다른 메리트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상위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변경하시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반드시 기존에 무료 혜택을 받던 웨이브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를 직접 해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해지되지 않을 경우 당월부터 직접 해지할 때까지 계속 요금이 부과되오니 반드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모두 완료하신 분이라면 '위 변경사항 확인하였습니다' 동의 체크박스에 체크 > 왼쪽에 있는 '지금 변경합니다' 버튼 터치 > 가입하기 > 확인버튼 터치하시면 요금제 변경이 완료되었습니다. 복잡해 보이면서도 쉽죠? (웃음)

지금까지 갤럭시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 조회 방법과 그에 맞는 SKT 요금제 변경을 직접 진행해봤는데요. 저는 주로 영상 시청은 큰 화면으로 보는 걸 좋아하고 모바일 기기 활용은 잘 안 하는 편이라 많이 쓰면 30GB 정도 나오는 것 같아요. 따라서 저와 마찬가지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똑같이 레귤러 요금제를! 막연히 그 이상 사용하시는 분보다는 스마트워치 같은 별도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레귤러 플러스, 프라임, 플래티넘은 거의 필수로 보이네요. 따라서 오늘 한번 각자 사용할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해 보시고 현명한 소비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