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늑대와 춤을'에서 가슴이 뭉클해지는

'늑대와 춤을' 포스터 imdb.co m

구매내역

이 영화의 명성만 듣고 스토리는 전혀 모른 채 갑자기 생각나서 네이버 시리즈온으로 주말 오후 내내 보고 있었다. 디렉터스 컷을 보고 싶었는데 없어서 아쉽게도 그냥 봤다. 이 영화에 대한 나의 선입견은 늑대 떼와 생활하며 자연 속에서 생존하는 영화라고 생각했지만 호날두보다 헛스윙을 더 많이 지적했다. 영화 자체가 사실을 그대로 담고 있는 것 같았고, 현대 문화 속에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특유의 감성을 담고 있었다.

늑대와 춤을 제목에도 깊은 뜻이 담겨 있었을 뿐 아니라 우리가 알아야 할 과거의 기록물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배울 수 있는 명작 영화였다. 또한 나는 인디언의 삶을 좋아하는데, 내 인생에서 생각지도 못한 엄청난 기회가 주어진다면, 나는 훗날 깨끗한 자연 속에서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싶다. 그리고 이 영화를 보면서 그 바람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었다.

죽고 싶어서 안절부절못하는 주인공.

위 사진은 영화 초반 장면이다. 만세를 부르며 적진을 뒤흔든 존 댐버 중위는 상대를 놀리는 것도 아니고 싸우려는 것도 아니다. 그저 죽고 싶어서 말을 타고 뛰어든 것이다."총탄은 한 발도 맞지 않고 살아남아 아군의 사기 진작에 기여해 전쟁의 영웅이 됐다. 내가 본 이 영화는 러닝타임이 3시간이었다. 영화 초반 30분은 존 댐버가 다른 지역으로 가는 과정을 그렸다. 이후 존 댐버가 외지에서 혼자 지내며 엄청난 경험을 하는 장면을 나머지 2시간 30분 동안 감상할 수 있다.

어떤 인디언은 피곤한 상태로 졸고 있다.

영화 속의 아름다운 자연

아메리카 국기와 인디언이 대비되는 장면

흰 양말

포니족의 등장인디언의 기상을 느낄 수 있었다. 시간에 여유가 생길 때마다 인디언 역사를 공부하고 싶을 정도로 인디언을 좋아한다. 그들의 문화를 배우고 싶다. 이 영화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인디언과 미군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적나라하게 표현했다는 점이다. 인디언은 자기 나름의 법칙 속에서 생존을 위해 살고 그들만의 언어가 있다. 미군 입장에서도 수백 년 전 그들만의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영화를 보면서 흥미로운 미국 역사의 일부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또 미군의 신식문화와 교류하기보다는 인디언들과 인간적인 교류를 하고 흰 양말과 교감하며 살아가는데도 서로 다른 언어로 인디언과 불가능해 보이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고, 절대 낯선 야생과 나름대로의 정신적인 교신을 주고받는 장면을 보면서 현실보다 영화에서 나타나는 정신을 경험할 수 있었다.

영화 속 자연도 인상 깊었다. 세 번째 사진에서 특히 아름다운 배경을 등에 업고 이동하는 인디언들의 행렬과 땅에 묻혀 있는 미국 국기의 대비되는 장면을 보면서 자연의 주인은 미군보다는 인디언임을 연상케 했다. 영화를 보면 자연의 아름다움을 부각하는 장면이 자주 나온다. 하루가 가고, 한 달이 가고, 계절이 바뀌는 자연을 인상 깊게 볼 수 있었다.

리얼한 들소 사냥 장면

영화 중반에 들소를 사냥하는 장면이 있다. 가장 인상깊은 장면 중 하나였다. 장면이 너무 자연스럽고 사실적이어서 실제로 사냥한 장면을 찍었을까 의심했다. 궁금해서 찾아보니 다행히 모형을 이용하기도 했고 실제로 똑같이 찍기도 했다. 도대체 이 많은 소를 어디서 모아 의도대로 촬영했을까. 그저 놀라울 뿐이다.

늑대와 춤을의 타이틀을 떠올리는 장면.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했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작품이고, 내 영화에 대한 견해 부족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만은 재미있다고 느껴져 상당한 감정이입을 하면서 보았다. 딱 봐도 영화에 많은 공을 들이는 것 같다. 특히 생동감 넘친다고 느낀 장면이 몇 개 있다는 사실이 인상 깊었다. 따라서 이 명작만 봐도 나는 하루를 알차게 보냈다고 생각한다.

한 영화를 보면서 생각 없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역사에 대해 회상하고 그 당시를 상상해 보면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멋진 장면을 감상하며 유익한 지식을 배운다는 것이 영화를 보는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 또 스스로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 외적인 부분까지 검색해 알려는 태도를 볼 때 영화를 보면 볼수록 알 게 많아지는 것 같아 좋은 영화를 빨리 찾아보고 싶다.

사진 출처 : www.imdb.com,  늑대와 춤을 영상 캡처